인사이트

마케팅 퍼널 개념부터 활용 사례까지, 100% 이해하기

October 11, 2023
새글 알림 신청이 되었습니다.
Oops! Something went wrong while submitting the form.
Dark mode
Light mode
Thank you! Your submission has been received!
Oops! Something went wrong while submitting the form.
목차

*이 글은 프로덕트 데이터 분석 개념 중 하나인 마케팅 퍼널(Marketing Funnel)의 개념과 모델을 소개하는 글입니다.

이런 분들께 도움이 될 거에요

✅ 마케팅 퍼널의 정의가 궁금한 마케터
✅ 마케팅 퍼널에서 어떤 분석적인 행동이 가능한지 활용 사례가 궁금한 PO/PM/마케터

고객은 왜 우리 상품을 구매 할까요? 그 구매 과정은 구체적으로, 어떤 단계를 거쳐 일어나게 되는 것일까요? 그 배경을 알기 위해서는 고객이 구매에 이르기까지의 행동을 관찰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이때 활용하는 것 중 하나가 '마케팅 퍼널(Marketing Funnel)'이라는 개념입니다.

돈가스 집을 운영 하더라도, 손님이 어떻게 우리 가게를 알게 되었는지, 어떤 부분이 가게에 들어오겠다는 결심이 생기도록 했는지, 더 나아가 서비스나 맛 어떤 부분에서 만족감을 느꼈는지 파악할 수만 있다면, 새로운 손님을 데려올 때 집중해야 할 전략을 세우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마케팅 퍼널의 개념과 활용 사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마케팅 퍼널이란?

퍼널(Funnel)은 '깔때기'를 뜻합니다. 위에서 아래로 갈 수록 폭이 좁아지는데요, 상품을 인지하고 구매까지 나아가는 과정에서 사람의 수가 줄어드는 것이 깔때기 모양을 닮아있어요.

마케팅 퍼널 설명 이미지
마케팅 퍼널 한 눈에 보기

퍼널을 분석하는 이유는, 상품의 발견부터 구매, 재구매까지의 고객 행동을 세분화해서 파악하기 위함이에요.

각 단계가 진행될 때마다 이탈하는 사람이 있고,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사람도 있는데요, 이렇게 세분화를 해두었을 때, 어느 지점에서 이탈하는 사람이 많은지 파악하고, 집중적으로 개선 방안을 고민해볼 수 있어요.

마케팅 퍼널 모델은 정말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그 중에 기본적인 한 가지만 소개 드리겠습니다.

2. 마케팅 퍼널 모델

1898년, Elmo Lewis라는 사람이 처음으로 마케팅 퍼널에 대한 개념을 창시 했는데요, PC의 탄생, 스마트폰의 보급 등 시대의 흐름에 따라 퍼널의 모델은 변화를 겪어왔습니다.

1) TOFU-MOFU-BOFU 전략

이 글에서 소개드릴 퍼널 모델은 “인지 - 고려 - 구매와 로열티” 3단계로 분류한 모델입니다.

마케팅 퍼널 모델 중 TOFU MOFU BOFU를 설명한 이미지
마케팅 퍼널 TOFU - MOFU - BOFU 전략

2) TOFU(Top of the funnel) - 퍼널 상단, 브랜드를 발견하는 단계

이 단계에서의 주된 목표는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것입니다.

인스타그램 릴스를 활용하든, 유명 유튜버에게 협찬을 주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구글 등의 광고 채널을 활용하든 (뭐가 됐든간에!), 사람들의 눈에 띄어야 합니다.

TOFU단계는

  • 어떤 마케팅 채널에서 (인스타, 유튜브, 커뮤니티 그룹 등)
  • 어떤 광고 소재에 대해 (A를 강조한 광고 컨텐츠 등)

사람들이 열광하는지, 잠재고객 한 명을 데려오는 비용이 효율적인지 등을 고려하는 단계에요.

믹스패널 인사이트 리포트 활용 - UTM Content별 유입 파악 예시
TOFU 단계 KPI 로는 아래와 같은 지표 설정이 가능합니다.
MAU(월간 방문자 수), DAU(일간 방문자 수), 광고 조회수 대비 클릭률 (CTR), 인플루언서 마케팅 비용 대비 유입 수 등

3) MOFU(Middle of the funnel) - 방문자가 구매자가 되기 직전까지의 단계

이 단계의 주요 목표는 잠재고객의 관심도를 끌어올리는 것입니다.

매장에 들어온 고객에게 ‘뭐 필요한 거 없으세요?’, ‘오늘 고기가 세일입니다 세일!’ 하는 직원분들을 보신 적 있으실 거에요. 이 분들의 목표 모두 여러분들이 매장에서 지갑을 열기까지 관심을 끌어올리기 위한 행동이에요.

온라인에서도 마찬가지로 ‘신규 가입자를 위한 쿠폰을 드립니다!’, ‘연예인 A와 콜라보 한 제품 n월 n일까지만 판매됩니다’와 같은 방식으로 고객의 상품 관심도를 끌어올리는 전략을 펼칠 수 있겠죠. MOFU(Middle of the funnel)단계에선 이러한 장치들이 필요합니다.

  • 고객이 우리 상품을 구매할 때 더 편하게 구매하게 하려면? → 간편결제 도입, 쿠폰 제안 등
  • 고객이 한 번 구매할 때 더 많이 구매하게 하려면? → 연관 상품 추천, n만원 이상 주문시 무료 배송 등 혜택 강조

이 단계에서는 우리 브랜드에 방문한 고객이 어디에 관심있어 하는지, 어떤 것을 필요로 하는지 귀담아 듣고 질문하는 것이 중요해요.

믹스패널 퍼널 리포트 활용 - 브랜드 별 장바구니 담기 까지의 전환율 파악 예시
MOFU 단계 KPI로는 아래와 같은 지표 설정이 가능합니다.
프로모션 진행 시 전환율, AB테스트 실험별 전환율 개선도 등

4) BOFU(Bottom of the funnel) - 구매자가 충성 고객이 되는 단계

이 단계의 주요 목표는 구매를 완료하는 것, 브랜드 충성도를 끌어올리는 것입니다.

결국에는 우리 브랜드의 상품을 구매하고, 더 나아가 재구매 및 지인에게 추천을 하는 정도까지 나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좋은 제품으로 구매한 사람들의 만족도는 물론이고, 나아가 재구매 및 지인에게 자발적 바이럴 까지 가능하도록 고객과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겠죠.

믹스패널 퍼널 트렌드 리포트 활용 - 전환율 변화 추이 확인 예시
BOFU 단계 KPI로는 아래와 같은 지표 설정이 가능합니다.
핵심 상품의 상세페이지에서 구매 단계까지의 전환율, 마케팅 비용 대비 매출(ROAS) 등

3. 끝마치며

여기까지 고객이 우리 브랜드를 발견하고, 구매에 이르기까지의 여정을 “퍼널 Funnel”이라는 개념을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퍼널 분석을 통해 고객의 어떤 욕구를 충족시켜야 하는지 알아보는 건 어떨까요?

중요한 것은 고객은 무엇을 원할까? 왜 이런 행동을 했을까? 사람에 대해 관심을 갖고 질문을 끊임없이 던지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요. 여러분 회사의 성장에 좋은 인사이트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

믹스패널 Mixpanel은 8,000여 개 이상의 글로벌 기업이 사용하는 프로덕트 분석 툴 로서, 손쉬운 퍼널 관리가 가능한데요.

믹스패널을 활용해 각 퍼널별 전환율을 한눈에 체크하며, 이탈이 일어난 부분을 손쉽게 발견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도입을 고민 중이시라면 mixpanel@mfitlab.com 으로 언제든지 문의주세요.

전문 컨설턴트가 상황에 맞춘 도입을 함께 검토해 드립니다.

공유하기
Jack(최호준)
CSM
사람들이 탁월한 일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사명감으로 일합니다. 개발자, 1인 사업, 컨설턴트 등의 경험을 바탕으로 믹스패널 활용에 있어서 개인과 공동체가 함께 성장하는 교육을 설계하는 데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우리 제품을 성장시킬 더 많은 인사이트가 궁금하세요?
구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용한 정보들을 보내드릴게요!
이메일 주소를 확인해주세요.
일시 |
세미나가 종료되었습니다.
신청하기신청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 넣어 주세요.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문의사항을 남겨주시면
전문 컨설턴트가 24시간 내에 연락드립니다
도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