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믹스패널 업데이트] 마케터를 위한 제품 분석 툴, 믹스패널 마케팅 분석 기능 업데이트 살펴보기

August 17, 2023
Dark mode
Light mode
Thank you! Your submission has been received!
Oops! Something went wrong while submitting the form.
목차

*이 글은 프로덕트 데이터 분석 툴인 믹스패널(Mixpanel)의 마케팅 기능 업데이트를 소개하는 글입니다.

이런 분들께 도움이 될 거에요

✅ 유입 분석을 넘어 프로덕트 분석에 갈증이 있는 마케터
✅ 우리 고객들의 유입 경로가 궁금한 PM/PO
✅ 제품 분석 툴과 마케팅 분석의 협업으로 시너지를 내고싶은 PM/PO/마케터

마케터는 프로덕트 데이터 분석 툴을 거의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기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유입과 페이지 관련 분석이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젠 믹스패널의 마케팅 분석 업데이트로 유입, 페이지 분석 뿐만 아니라 다양한 어트리뷰션 기준으로 분석 가능하며, 유저가 어떤 채널을 통해 오는지, 어디서 이탈하는지 파악하기 더욱 쉬워졌습니다. 그 내용을 함께 살펴볼까요?

글로벌 프로덕트 데이터 분석 툴인 믹스패널(Mixpanel)은 이벤트 분석을 기반으로, 주로 프로덕트 팀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이벤트 분석에서 나아가 믹스패널은 새로 런칭한 마케팅 분석(Marketing Analytics) 기능을 통해 마케팅 분석을 지원하여 마케팅과 그로스팀이 유저 획득(Acquisition) 채널에서 인사이트를 수집하고 전체 사용자 여정 퍼널에서 프로덕트 팀과 협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10년 전, 믹스패널은 프로덕트 팀을 위한 분석 도구로 시작되었지만 최근에는 믹스패널 유저의 절반 이상이 실제 마케팅 팀 소속입니다.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1. 조직의 KPI를 제품으로 이끌어가는 전략인 제품 주도 성장(Prodct Lead Growth)이 목표인 경우 프로덕트 및 마케팅 팀은 매우 긴밀하게 협력해야 하므로 동일한 분석 도구를 사용해 협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기존의 마케팅 분석 도구들은 웹 전용으로 제작되었지만 현재는 웹 뿐만 아니라, 현재는 앱, 네트워크 지면 등등으로  마케팅 채널은 계속 다양화 되고 있습니다. 믹스패널의 이벤트 기반 데이터 모델은 마케터가 광고, 채널, 구매 및 코호트별 캠페인 효과 등 모든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에 믹스패널은 마케터들이 더 많은 가치를 얻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를 위해, 새로운 기능을 포함한 믹스패널 마케팅 애널리틱스(Mixpanel Marketing Analytics)를 발표합니다. 이 기능들을 통해 마케팅 팀은 계속 발전하는 채널에서의 성장을 주도하고, 전체 사용자 여정 퍼널에서 제품 팀과 협업할 수 있는 모든 인사이트를 더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1. 믹스패널의 새로운 기능은?

믹스패널은 마케팅 기능 강화를 목적으로 멀티 터치 어트리뷰션 분석, 유저 식별 확인, 인구통계 및 사용자 행동 분류를 그룹화하기 위한 사용자 지정 버킷, 캠페인 이해를 위한 광고 네트워크 데이터 지원, 개발자와 마케터 모두를 위한 Google 태그 관리자 시스템 통합 등을 추가했습니다.

기존 웹 분석 도구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에겐 익숙한 기능들이죠? 믹스패널에서는 이 기능을 보기 좋고 사용하기 쉬운 디자인으로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성장에 기여하는 채널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믹스패널 마케팅 애널리틱스로 모든 전체 사용자 여정 분석 사용 사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공개된 믹스패널 마케팅 분석 대시보드를 확인하거나, 새로운 마케팅 KPI 템플릿을 사용하여 믹스패널에서 직접 기능들을 사용해 수 있습니다.

오늘 발표된 모든 것들은 무료 플랜부터 엔터프라이즈 플랜까지 사용 가능하며 믹스패널 마케팅 분석 기능출시로, 위의 기능들이 꾸준히 추가될 것입니다.

2. 웹 분석에서 이벤트 분석으로

1995년 최초의 웹 분석 도구 중 하나인 Urchin이 출시된 후 28년 동안 많은 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구글 역시 새로운 이벤트 기반의 GA4를 내세우며 올 7월, 웹 기반이던 GA 유니버설을 완전히 종료한다고 발표함으로써 이벤트 기반의 분석 모델로 방향을 잡고 있습니다.

이제 이벤트 분석 툴로 전환할 때가 왔습니다. 웹 마케팅 초기에는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이끌어내고 해당 트래픽에서 전환 또는 가입을 추적하는 것이 주요 목표였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고객 확보의 비용과 노력이 크게 증가했고 웹 사이트는 단순한 경험이 아닌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채널로 발전하면서 이벤트 분석의 중요성이 커졌습니다.

이벤트 기반 데이터 모델을 사용하면 기존 웹 분석과 동일한 획득 및 전환 지표를 모두 측정할 수 있는 가운데 연결된 웹 또는 앱에서 참여, 유지 및 후속 전환 이벤트를 볼 수 있는 이점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채널이 가장 프로덕트의 성장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지 파악하고 전략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3. 이벤트 분석의 명가, 믹스패널

Mixpanel은 2009년부터 사용하기 쉬운 디자인과 강력한 기능을 조합해 이벤트 분석을 완성해왔습니다. 이로 인해 쉬운 사용자 경험으로 GA보다 더 많은 지표와 분석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프로덕트 팀이 사용하는 믹스패널에 마케터와 그로스 팀을 위한 더 많은 기능을 추가하여 팀간의 사일로를 해소하고 회사의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기로 결정 했습니다. 이제 웹 분석 도구는 필요하지 않으며 믹스패널의 다양한 협업 기능을 통해 텍스트와 미디어로 팀 단위의 분석에 설명을 추가하거나, Figma, Notion 및 Slack과 같은 생산성 도구에 통합할 수 있습니다.

4. 믹스패널은 모두를 위한 분석을 추구합니다

마케팅 담당자와 그로스 팀이 믹스패널을 보다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이벤트 분석의 진입장벽을 낮추려 합니다.

넉넉한 무료 요금제와 투명한 가격을 온라인으로 제공하며 Google 태그 관리자, Twilio Segment 등과 같은 CDP를 사용하거나 CSV 파일을 업로드할 경우, 몇 분이면 믹스패널로 구현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지금 시작하고 실행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표 시각화를 위한 다양한 템플릿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큰 노력을 기울이는 이유는, 프로덕트 데이터 분석 툴로서 믹스패널이 창출할 수 있는 가치를 진심으로 믿기 때문입니다.

5. 믹스패널 마케팅 분석, 신규 기능 소개

구글 애널리틱스(GA)는 그동안 프로덕트 데이터 분석 툴이 아닌 마케팅 분석 툴로서 활용되어 왔습니다. 유저들의 행동을 분석하는 툴이 아닌 어떤 소스/매체를 통해 유저가 유입 되고, 전환 되었는지를 분석하는데에 더 집중해왔습니다. 이는 GA Universal Analytics에서 제공하던 ‘소스/매체’ 보고서, 사이트 검색 보고서 그리고 멀티터치 기여분석 기능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믹스패널 또한 Marketing Analytics 기능 런칭을 통해 전체 유저 퍼널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1) 페이지뷰 자동 분석

이제 믹스패널에서 페이지뷰 데이터를 자동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GA에서 페이지 뷰 기반으로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 익숙하던 분들도 믹스패널에서 해당 기능을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방문 횟수, 세션 이탈률, 평균 세션 시간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Tracking Page Views 헬프센터 문서를 참고해주세요.

믹스패널 신기능 마케팅 분석(Marketing Analytics) - 페이지 뷰(Page View) 분석

2) 광고 매체 데이터 분석

믹스패널(Mixpanel)에서는 구글, 페이스북 등 주요 광고 매체 데이터를 연동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광고 비용, ROAS, CPC, CPM 등을 다각도에서 분석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매체별로 데이터를 각각 확인하고, 다운받고, 합치는 수고 보다는 믹스패널에서 매체 데이터를 편하고 직관적으로 확인해 보세요.

자세한 사항은 믹스패널의 Ad Spend 헬프센터 문서를 참고해주세요.

믹스패널 신기능 마케팅 분석(Marketing Analytics) - 광고 매체 데이터 분석

3) 멀티터치 기여도 분석

이제 믹스패널은 First Touch, Last Touch 이외에도 Linear, U-shaped, Custom 등 다양한 기여 분석 모델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저들이 우리 서비스의 광고를 구글에서 처음 보고 → 카카오를 통해 봤다가 → 마지막으로 인스타그램에서 진입하여 전환이 되었다면, 어떤 매체가 전환에 가장 영향을 많이 주었다고 할 수 있을까요?

First Touch로는 구글이 가장 영향을 많이 준 것이고, Last Touch로는 인스타그램이 가장 영향을 많이 주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원하는 멀티터치 기여도 기준에 따라서 UTM으로 진입한 매체별 전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게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믹스패널의 Attribution 헬프센터 문서를 참고해주세요.

믹스패널 신기능 마케팅 분석(Marketing Analytics) - 멀티터치 기여도 분석
  • First touch - 어트리뷰션 전환 기여 기간 내의 첫 번째 터치포인트에 100% 기여도를 부여합니다.
  • Last touch - 어트리뷰션  전환 기여 기간  내의 마지막 터치포인트에 100% 기여도를 부여합니다.
  • Linear 선형 - 어트리뷰션  전환 기여 기간  내에서 전환으로 이어지는 모든 터치포인트에 동일한 기여도를 부여합니다.
  • U자형 - 첫 번째 터치포인트에 40%, 마지막 터치포인트에 40%의 기여도를 부여하고 나머지 20%를 그 사이의 모든 터치 포인트에 나눕니다. 2개의 터치포인트로 크레딧이 정규화됩니다(50%, 50%). 6개의 터치 포인트를 사용하면 가운데 4개의 터치 포인트가 20%(40%, 5%, 5%, 5%, 5%, 40%)를 공유합니다.
  • J자형 - 첫 번째 터치포인트에 20%, 마지막 터치포인트에 60% 기여도를 부여하고 나머지 20%를 그 사이의 모든 터치포인트에 나눕니다. 2개의 터치포인트로 크레딧이 정규화됩니다(25%, 75%). 6개의 터치 포인트를 사용하면 가운데 4개의 터치 포인트가 20%(20%, 5%, 5%, 5%, 5%, 60%)를 공유합니다.
  • 역 J자형 - 첫 번째 터치포인트에 60%, 마지막 터치포인트에 20% 기여도를 부여하고 나머지 20%는 그 사이의 모든 터치포인트에 나눕니다. 2개의 터치포인트로 크레딧이 정규화됩니다(75%, 25%). 6개의 터치 포인트를 사용하면 가운데 4개의 터치 포인트가 20%(60%, 5%, 5%, 5%, 5%, 20%)를 공유합니다.
  • 사용자 정의 - 사용 사례에 따라 첫 번째와 마지막 터치포인트 및 그 사이의 다른 모든 터치포인트에 부여할 가중치를 커스텀합니다.

낯선 단어들이 많죠? 아래의 용어 해설을 참고하면 이해가 한층 더 쉬워집니다.

  • 사용자 여정 : 터치포인트와 전환 이벤트로 구성됩니다. 전환 이벤트에 해당 터치포인트(예: utm 매개변수)가 없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직접' 전환으로 간주합니다.
  • 전환 : 멀티터치 기여 모델로 분석하려는 주요 이벤트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입", "업그레이드" 또는 "결제"와 같은 일부 최종 가치 생성 상호 작용 등을 전환으로 일컫습니다.
  • 터치 포인트 : 전환 이벤트를 수행하기 전에 사용자가 여정을 따라 취하거나 노출된 작업(이벤트)입니다. [예. 7일 동안 이벤트 A → B → C → D(전환 이벤트) 룩백 윈도우가 7일인 경우 A, B, C가 모두 터치포인트로 간주됩니다]
  • 어트리뷰션별 속성: 속성 모델에 사용하는 터치포인트 이벤트의 속성입니다. 표준 예는 utm_source입니다.
  • 전환 기여 기간(룩백 윈도우) : 이 속성이 있는 사용자 이벤트가 계산에 포함되는 기간입니다. 전환 측정항목이 발생하면 기간이 종료됩니다.

6. 프로덕트 분석에서 마케팅 분석까지

지금까지 믹스패널의 마케팅 분석 기능을 살펴봤습니다. 분석을 통해 프로덕트 팀은 사용자의 행동과 선호도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으며 제품 최적화와 개선 작업을 계획하고 실시할 수 있습니다. 반면, 마케팅 분석은 효과적인 고객 확보 채널을 찾고 캠페인의 성과를 평가하고 전환율과 가치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두 팀이 협업한다면, 마케팅 및 프로덕트 팀은 서로 협력하여 목표 성과와 전략을 조율하며 전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 팀은 획득한 사용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캠페인 전략을 보완할 수 있고 프로덕트 팀은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해 제품 개선 방향을 잡을 수 있습니다. 결국,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며 전반적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믹스패널로 활용으로 기존의 웹 분석 도구와 차별화되고, 이벤트 기반 데이터 모델을 통해 더 진보된 마케팅 캠페인 분석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케팅 팀은 계속 발전하는 채널에서의 성장을 주도하고 전체 사용자 여정 퍼널에서 제품 팀과 협업할 수 있는 모든 인사이트를 더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믹스패널의 새로운 마케팅 분석 기능에 대해 소개하고 이를 통해 기업이 프로덕트와 마케팅 전략을 통해 보다 긴밀한 협업이 가능하다는 점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러한 변화와 발전을 통해 믹스패널은 사용자에게 최적의 가치를 제공하며 프로덕트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지원합니다.

7. 끝마치며

마케팅 분석과 프로덕트 개선의 상관관계와 시너지를 이해하고 적극 지원하는 제품 데이터 분석 툴, 믹스패널에 더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mixpanel@mfitlab.com 으로 언제든지 문의주세요.다양한 서비스 및 플랫폼에서의 마케팅 및 제품 데이터 분석 경험이 있는 컨설턴트가 1:1 맞춤 상담을 도와드릴게요.

*이 글은 믹스패널의 마케팅 분석 블로그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공유하기
Mark(김새암)
Account Execuetive
마켓핏랩 솔루션즈에서 Account Execuetive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인하우스에서 에이전시를 거치면서 퍼포먼스 마케팅 팀장을 경험했습니다.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인사이트와 근거를 만들며 비즈니스의 성장을 돕고자 합니다.
우리 제품을 성장시킬 더 많은 인사이트가 궁금하세요?
구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용한 정보들을 보내드릴게요!
이메일 주소를 확인해주세요.
일시 |
세미나가 종료되었습니다.
신청하기신청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 넣어 주세요.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문의사항을 남겨주시면
전문 컨설턴트가 24시간 내에 연락드립니다
도입 문의 하기